Erzsamatory Weblog


블로그 최적화 정도를 점수로 환산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 검색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면서, 블로그 관리자 또는 사이트 관리자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블로그의 경우에는, 모바일을 통하여 접속하는 방문자의 수가 데스크탑 방문자 수보다 더 많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블로그 스킨을 개발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 한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점수 확인 - GTmetrix
http://www.gtmetrix.com


블로그 최적화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블로그 최적화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대부분의 블로거가 알고 있고 실천하고 있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있고, 두 번째 방법으로는 웹 사이트의 접속 상태와 속도를 향상시키는 퍼포먼스 최적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점수는 검색 엔진 최적화 점수가 아닌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입니다. 블로그 최적화를 하는데에 있어서 검색 엔진 최적화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퍼포먼스 최적화입니다. 퍼포먼스 최적화는 방문자를 위한 최적화 작업으로써, 블로그 로딩 속도와 관련된 최적화가 바로 퍼포먼스 최적화입니다.


퍼포먼스 최적화란?


블로그를 관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퍼포먼스 최적화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할 것입니다. 퍼포먼스 최적화란 웹사이트에 접속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가를 주된 평가 요소로 삼는 최적화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퍼포먼스 최적화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이유는 바로 가입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 역시 가입형 블로그이며,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의 경우에는 퍼포먼스 최적화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와 다음에서 CSS와 자바스크립트의 수정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서버 작업을 필요로 하는 최적화 요소를 제외한다면 어느정도 최적화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인 텍스트큐브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최적화 점수를 평가하는 불안 요소들을 수정할 수가 있기 때문에 100% A 를 어느정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퍼포먼스 최적화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블로그 퍼포먼스 최적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퍼포먼스 최적화를 통해서 블로그 방문자에게 쾌적한 웹 환경을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방문자가 글 전체 내용을 빠른 시간 안에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웹 퍼포먼스 최적화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퍼포먼스 최적화가 잘 된 블로그와 잘 되지 않은 블로그를 하나의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하자면, 전자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빠른 시간 안에 방문자가 해당되는 글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후자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블로그에 사용된 스크립트와 스타일을 로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방문자는 자신이 보고자 하는 글을 쉽게 확인할 수가 없게 됩니다. 심지어 블로그 로딩 속도가 현저하게 낮은 경우에는, 방문자가 글을 보기도 전에 블로그에서 나가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로 이것이 블로그 자체 방문자 통계에는 +1이 되더라도 구글 웹 로그 분석에서는 +1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퍼포먼스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방문자가 본인의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하는 데이터의 양이 축소되는데, 이것은 방문자에게 쾌적한 웹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그 방문자는 데이터 비용의 절감 효과까지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서버의 트래픽 부하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검사 사이트 - GTmetrix


블로그 최적화 지수 확인 - GTmetrix
http://www.gtmetrix.com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 확인 사이트 GTMetrix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 확인 사이트 GTMetrix



GTmetrix에 접속하면 가운데에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양식이 나타납니다. 이곳에 최적화 지수를 확인하고자 하는 도메인 또는 웹 경로를 입력한 후 GO!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이트 분석 시간인 1분 정도를 기다리면 최적화 지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대표적으로 구글의 페이지스피드(Page Speed)와 야후의 YSlow가 있습니다.

구글 페이지스피드는 서버 요청 시간을 지연시키는 요소를 주된 평가 자료로 활용하고, 야후 YSlow는 서버 요청 시간을 지연 시키는 요소와 함께 컨텐츠 출력을 지연시키는 요소까지 평가합니다. 따라서 야후 YSlow 보다는 구글 페이지스피드에서 더 높은 점수가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RZSAMATORY.NET의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

ERZSAMATORY.NET의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



제 블로그의 최적화 점수는 구글 페이지스피드 B, 야후 YSlow B입니다. 만족스러운 점수는 아니지만, 최적화 점수 하락의 요인들이 대부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스크립트,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스크립트, 다음 뷰 위젯 스크립트 등 직접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이기 때문에, B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도 역시, 외부의 스크립트를 로드해야 하는 환경이 대부분이므로, B 정도만 나오면 최적화가 잘 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에서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가 구글 페이지스피드와 야후 YSlow 모두에서 A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면 꼭! 이 글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본인의 블로그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가 B 아래로 나온다면, 반드시 최적화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만약 최적화를 하지 않고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면, 이것은 계속해서 방문자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것이고, 방문자가 감소하여, 결국에는 본인의 블로그가 검색 엔진으로부터 외면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퍼포먼스 최적화를 하는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 만큼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블로거를 위한 최적화라면 퍼포먼스 최적화는 블로그 방문자를 위한 최적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GTmetrix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요소들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포스팅하기로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퍼포먼스 최적화 점수를 하락시키는 중요한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더 나아가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66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02/27 23:40
    page speed가 B가 나와 좋았는데 YSlow는 D...YSlow도 B 났왔다면 좋으지만 할 수 없죠.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6
      YSlow는 특히 요구하는 사항이 많아서 점수가 잘 안 나오더라구요 ㅠㅠ..

      페이지스피드가 B라고 하시니 구글에서는 좋은 평가군요 ^^
  2. 2014/02/28 00:11
    제 점수는...B와 D가 나왔네요...
    큰 문제는 아니길 바랍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6
      구글 페이지스피드에서 B만 나와도 방문자가 느끼기에는 괜찮을 겁니다 ^^

      YSlow는 너무 세부적인 것이 많아서요.

      좋은 하루 되세요^^
  3. 2014/03/02 12:58
    최적화 여부를 확인해 볼수 있는 사이트가 있었군요. 저도 블로그 점수 한번 확인해보니 A와 D군요 조금 극단적인 평가가 나왔네요.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5
      그렇군요.
      아마 서버쪽은 직접 건드릴 수 없으니 그렇게 나온 것 같습니다.
      페이지스피드가 A라니 최적화가 정말 잘 되었군요 ^^
  4. 자유인 뉴리치 맥그리거
    자유인 뉴리치 맥그리거
    2014/07/30 23:07
    88% 71% 나왔네요,...

    page speed grade 가 B , YSlow grade 가 C가 나왔네요...

    둘이 차이가 많이 나네요...

    Y Slow grade의 지표중에

    Reduce DNS lookups 가 몬가여? ㅎ; 딴 지표는 100이 나왔는데 이거 하나만 30이 나와서 C를 받았네요.. ㅎ

    암튼 블로그 최적화 확인 사이트 잘 보구 가요~~~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달도 안된 블로그 초짜라 자주 들러서 배우고

    따로 공부도 해서 나눌 정보 있으면 같이 공유 할께요~~
    • Walter E.
      Walter E.
      2014/07/30 23:22
      Reduce DNS lookups 지표는 얼마나 많은 도메인에서 외부 리소스를 가져오느냐를 의미합니다. Y Slow에서는 4개 이하의 도메인을 권장합니다.
      그런데 블로그에는 페이스북 추천 버튼과 같은 플러그인이 많이 삽입되기 때문에 이 지수를 높이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CDN 서버를 따로 사용하고 있고, 구글 애드센스도 다른 서버에서 리소스를 가져오므로 이 지수는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5.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2/18 09:4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Walter E.
      Walter E.
      2015/02/18 11:22
      소분류에 F가 있지만, 대분류에서 A가 나온다는 것은 나머지 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어떤 블로그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블로그 서비스마다 최적화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소분류에서 F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F가 나오는 경우에는 그 필요성이 큰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